신상 모래놀이터에서 아이와 함께한 추억 만들기

얼마 전 친정에 다녀오는 길에 보라매공원에서 가족과 함께 산책을 했어요.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오랜만의 나들이에 신이 나서 얼굴에 웃음이 가득했답니다. 캠핑을 좋아하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웨건에 태워주셔서 더욱 즐거워했지요.



저는 고등학교 시절, 보라매공원 근처 학교를 다녔던 기억이 있어서 이곳을 자주 찾았었는데요. 결혼 후 오랜만에 방문하니 지하철역도 생기고, 많이 변한 모습에 옛 추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데 아들과 함께 오니 그 느낌이 또 다르게 다가오더라고요.



산책을 하다 보니 비행기가 전시된 곳 근처에 새로 생긴 대형 놀이터를 발견했어요. 사실 제가 발견한 게 아니라 우리 아이가 먼저 눈치를 채고는 그곳으로 냅다 달려갔죠.

 


놀이터는 정말 멋졌어요. 특히 모래놀이터가 인상적이었어요. 알고 보니 올해 6월 6일에 새로 생긴 서남권 중심의 거점형 대규모 어린이 놀이터라니 정말 놀라웠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신상 모래놀이터

이 놀이터는 모든 연령대의 아이들, 휠체어를 탄 아이들, 걸음마하는 영유아까지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문턱이 없고 평지로 조성되어 있었어요.

완만한 고무매트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넘어져도 크게 다치지 않을 것 같아 안심이 되더라고요. 모래와 같은 자연친화적인 재료를 활용해 놀이를 하면 촉각 발달에 도움이 되고, 감각놀이의 일환으로 창의력 향상과 감수성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되죠.




우리 아이도 모래를 보자마자 신나게 뛰어들었어요. 그 결과? 옷은 모래 범벅에 물까지 축축해졌지만, 그냥 마음을 내려놓고 마음껏 놀게 했어요. 


커피를 후딱 마시고 나서,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해서 모래놀이 장난감으로 사용했죠. 컵으로 모래성을 쌓아보라고 하며, 더욱 신나는 상황극도 벌였어요.



다음번에는 돗자리, 여벌 옷, 모자, 모래놀이 장난감, 크록스 등등.  모래놀이에 필요한 준비물을 꼭 챙겨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갔을 때는 물놀이장이 개장 전이었는데, 7월에 개장한다고 하니 모래놀이와 물놀이를 함께 즐기려면 래쉬가드도 챙겨야겠어요. 예약이 필요 없는 곳이라 아이 친구들과 함께 가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요즘 동네 놀이터는 대부분 우레탄 고무바닥으로 되어 있어, 아이들이 모래를 밟으며 놀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없는데 보라매공원 모래놀이터는 정말 특별했어요.



모래를 자주 접하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놀이시설인데, 숲놀이터처럼 구성해놓은 것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놀이터에서 노는 아이들 모두가 웃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각자 자신들의 방식대로 즐기고 있는 모습을 보니 정말 행복해 보였어요.



모래놀이가 주는 교육적 효과

모래놀이는 성장기 아이들의 발달에 많은 유익한 이점을 준답니다. 모래를 이용해 쌓아 올리기도 하고 깊게 파기도 하며, 던지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자유롭게 상상한 것을 만들어 놀이를 이끌어가는 과정은 정서적 안정감과 만족감을 주어 정서 발달에도 큰 도움이 돼요. 



또한, 촉각 발달을 자극하고 창의력과 감수성을 향상시키며, 모래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감각놀이를 경험할 수 있어요.

다음번 방문이 벌써부터 기대돼요. 보라매공원에서 모래놀이와 물놀이를 함께 즐기며 아이와 함께 더욱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세요!